본문 바로가기

코인

비트코인 RSI, 이평선 개념 쉽고 간단하게 적용하기

안녕하세요 릉모입니다. 

쉬운 비트코인 차트 분석, 이 남자는 단순합니다. (tistory.com)

 

쉬운 비트코인 차트 분석, 이 남자는 단순합니다.

더보기 작성자가 차트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차트를 분석하는 이유는 매수/매도 타점 잡기입니다. 이 남자는 단순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권유하지 않습니다. 즉 너무나도 필요한 간결하고

reungmo.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쉬운 차트 분석에 이어 RSI, 이평선 개념과 간단한 적용으로 현재 흐름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이 간단하게라도 차트 분석을 할 줄 알아야 보는 시야가 넓어질 수 있습니다.

 

 

"이평선"이란 이동평균선의 줄임말로 일정기간 내의 가격을 평균한 점들을 이은 선입니다.

예를 들어 보자면 20일선은 첫째날 부터 20일까지의 값을 더하고 20을 나눈 점부터 둘째 날부터 21일까지의 값을 더해 20을 나눈 점 이렇게 세째날, 넷째 날... 쭉 점 들을 이은 선입니다. 이를 응용하면 60일선은 60일치를 평균한 점들을 이은 선이 됩니다.

 

이평선이 왜 중요하냐면 이평선의 역할이 코인 가격의 변화를 쉽게 알게 해 주는 지표이기 때문에 언제 가격이 올라갈지(골든 크로스) 언제 가격이 내려갈지(데드 크로스)를 예측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골든 크로스란 단기지표가 장기 지표를 가로지르며 올라갈 때를 골든 크로스라고 하고 반대로 데드 크로스란 단기지표가 장기 지표선을 거치며 아래로 내려갈 때를 데드 크로스라고 합니다.

민트색이 20일선이고 파란색이 60일선입니다. 민트색 지표가 파란색 지표와 크로스하며 위로 올라갈 때가 55K쯤으로 상승 지점이 되겠네요. 이때 매매를 하는 게 추세돌파 매매라고 합니다.

저는 주로 주봉으로만 20일선과 60일 선을 활용해서 추세를 파악하는 편입니다.

 


RSI 란?

RSI는 Relative Strength Index의 줄임말로 상대 강도 지수라고 합니다. 일정 기간 동안의 상승한 변화량과 하락한 변화량의 평균값을 구해 0에서 100까지로 강도를 표시하고 강도가 70 이상이면 과매수 구간 30 이하면 과매도 구간(패닉 셀)입니다. 즉 70 이상은 고점일 확률이 높고 30 부근은 저점일 확률이 높다고 보면 됩니다.

RSI는 주로 매수/매도 타점을 잡을 때 지표로 사용하고 RSI 70 이상에서는 슬슬 매도를 할 때가 됐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30 부근까지 왔으면 매수하시면 됩니다.

위 그림은 RSI인데 현재 47 정도로 50에 가까워 무난한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주봉 기준입니다.)

 

 


 

방금 배운 이평선과 RSI를 활용해봅시다.

바이낸스

바이낸스에서 비트코인에 들어가 임의로 상승 추세선을 그려 봤을 때 추세선 가까이 왔다가 아래로 이탈하지 않고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때 이평선을 보면 20평선이 60평선 아래 있고 만족할만한 상승을 보여주려면 가격이 55K쯤 올라가야 하고 현재 RSI는 47로 나쁘지 않은 매수 타점이다고 분석할 수 있겠습니다.